BK21

교육연구팀 소개

프로보노형 지역교육혁신 인재양성 교육연구팀

사업내용

Pro Bono 형 인재란?

각 분야의 전문가가 공익을 위하여 자신의 전문적 지식.기술.경험 등을 기부하는 활동이나 사람 (한경 경제용어사전)

교육연구팀 인재상 “프로보노형 지역교육 혁신 인재”
  • 우리 대학은 ‘Y형 인재 4.0’에 따라 인성, 창의성, 진취성, 공성을 갖춘 인재를 대학의 인재상으로 표방하고 있음.
  • 본 교육연구팀은 Y형 인재4.0의 핵심 가치를 반영하고 지방의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역 교육의 활성화를 헌신할 수 있는 인재로서 “프로보노형 지역교육 혁신 인재”를 본 교육연구팀의 인재상으로 설정함.
  • “프로보노형 지역교육 혁신 인재”는 1) 기본적인 시민성과 지역사회에 대한 헌신성을 바탕으로 2) 지역의 교육혁신을 기획, 주도, 실행하며 3) 과학적 탐구 역량을 갖춘 연구자 를 의미함.

영남대학교 인재상

영남대학교 인재상
  • '共'성
  • 인성
  • Y형 인재
    4.0
  • 창의성
  • 진취성
  • 전문성

교육연구팀 인재상

"프로보노형 지역 교육혁신 인재"
  • 헌신적 시민성을 갖춘 교육자
  • 혁신적 실천 역량을 갖춘 지역 전문가
  • 과학적 탐구 역량을 갖춘 연구자
교육연구팀 인재상

y형 인재

  • 지역 기반 교육혁신 실천
  • 과학적 교육 연구
  • 인성과 공성을 갖춘 인재
  • 프로보노형 지역 교육 혁신 인재
비전과 목표
  •  비전 

    지역공통체에 기여하는 지역교육 혁신 연구와 교육의 거점 대학원

  •  목표 

    헌신적 시민성을 바탕으로 지역 혁신을 위한 교육 역량, 실천 역량, 연구 역량을 갖춘 프로보노형 전문 인력 양성

  •  세부목표 

    • 시민성과 지역 전문성을 갖춘 교육 혁신 전문가 양성

      • 지역교육혁신 교육과정 운영
      • 현장 연계형 프로그램 운영 등

      세부목표 1 : 교육

    • 과학적 탐구 역량을 바탕으로 지역 교육 혁신 연구 주도

      • 과학적 연구 역량 강화 프로그램
      • 지역 교육혁신 연구 추진 등

      세부목표 2 : 연구

    • 시민성과 지역 전문성을 갖춘 교육 혁신 전문가 양성

      • 지역교육혁신 유관 기관 교류
      • 해외 유관 기관 교류 등

      세부목표 3 : 네트워킹

단계별 추진계획
단계별 추진계획추진단계, 목표, 세부사업목표로 구성된 단계별 추진계획을 보여주는 표
추진 단계 목표 세부 사업 목표
기반 구축 단계
(2020~2022)
사업 기반 마련을 위한 교육 및 연구 여건 마련, 기본 사업 수행, 대내외적 네트워크 구축 교육 핵심 교육과정 개발과 학사 개편
핵심 교육과정 운영 등
연구 우수 인력 확보와 협업체계 마련
대학원 연구 활동 지원 등
네트워킹 기본 협약 체결과 교류 시작
유학생 프로그램 지원 등
실행 발전 단계
(2023~2025)
지역 교육혁신 연구 활성화와 대내외적 활발한 교류를 바탕으로 한 대학원생의 전문 역량 강화 교육 참여형, 현장형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, 졸업 여건 강화 등
연구 융복합형 연구 성과 도출, 대학원생 학술활동 활성화 등
네트워킹 국내외 네트워킹 활성화 및 공동 프로그램 운영과 확산 등
확산 고도화 단계
(2026~2027)
사업성과의 확산과 고도화를 위한 사업 전 분야의 평가와 기획 교육 교육과정 성과 분석과 개편 확대, 학사 제도 운영 안정화 등
연구 융복합형 연구 성과 확산, 연구 성과 다양화 등
네트워킹 국내의 네트워킹 안정화와 확산